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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SKY IM-8300 & GXG PERFECT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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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시작하며
지난번에 8300&GXG 프리뷰를 올렸었습니다. 8300은 단순히 사진 소개에 그쳤었고 당시 5개의 GXG 게임에서 지금은 19개로 늘어났기에 리뷰를 다시 올립니다. 다만 GXG 게임 19개는 이 글에서 모두 리뷰를 할 수는 없는 현실이고 스크린샷, 동영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영상은 바로 보지 마시고 마우스 우클릭후 저장해서 보세요. 혹시 영상이 안 보이신다면 코덱이 없는건데 곰플레이어를 설치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번에 올린 프리뷰를 재활용 했기에 겹치는 부분이 다소 있습니다. 그 점 양해해 주시고 이 글을 보신 분들은 굳이 지난 프리뷰를 찾아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전 8300을 구입한 것은 아니고 SKT의 GXG GURU로 뽑혀 2달동안 8300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GURU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저번처럼 뒤에서 하기로 하겠습니다. 양이 상당히 많으니 천천히 시간날 때 보세요^^;


1. 스펙 (SKTT, 세티즌 홈페이지 참조)

▷ SIZE&WEIGHT
- 108.4x49.2x24.2(137.25g) : 표준형
- 108.4x492.x25.5(141.17g) : 대용량
-> 표준형과 대용량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처음 8300을 받았을 때 대용량을 장착시켰는데 한참동안 대용량이라는걸 모르고 있었습니다^^;

▷ COLOR
- Silver : 다른 색이 나오는지의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 DISPLAY
- 2.2" QVGA(240 x 320)
- 26만 컬러 TFT 광시야각 LCD
- 12 Line (Icon, Help Line포함) x 11자(한글기준)
->액정은 최고 수준이라 칭하고 싶습니다. 핸드폰에서 광시야각이 가지는 매력을 잘 알지 못하겠지만 2.2인치 QVGA LCD는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자주 보고 있으니 QCIF LCD는 일단 마음에서 멀어지는군요-_-; 항상 핸드폰에선 한 번에 볼 수 있는 적은 정보량이 불만이였는데 그 불만을 말끔히 해소시켜주었습니다. QVGA면 대부분의 PDA와 해상도 차이가 없으니까요.

▷ 형태
- 반자동 슬라이드
-> 반자동이라 사용하기 편리합니다만 며칠 지나니 유격이 조금 생겼습니다. 게임폰의 특성상 힘을 받는 일이 많은데 슬라이드는 게임폰에 어울리지 않는 형태인 듯 합니다.

▷ 카메라
- 2M CMOS 내장형 카메라 (자동 초점 기능, 접사 기능 및 반 셔터 기능 제공)
-> 발매되기 전에는 CMOS냐 CCD냐 말이 많았는데 아쉽게도 CMOS입니다. 그러나 CMOS 수준에선 상당한 해상도의 화질을 보여줍니다. 렌즈커버를 장착하고 있다는 점이 8300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반셔터는 다소 애매합니다.

▷ 전화번호부
- 총 2,400개 저장용량의 다이어리 전화부
- 1,200명분 전화번호부/ e-mail
- 착신 전화번호 50개 / 발신 전화번호 50개 저장
- 수신 문자메시지 99개 저장/ 발신 문자메시지 50개 저장
- 수신 음성메시지 30개 저장
-> 큰 특징은 없습니다만 문자를 많이 주고 받는 학생들에겐 수신 문자 99개 저장이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수도 있을 듯 합니다. 물론 전 상관 없습니다^^;

▷ BATTERY
- 표준형 사용시 연속통화시간 약 150분, 연속대기시간 약 164시간이라 합니다
-> 게임폰의 특성상 이용시간이 많아 배터리가 다소 빨리 다는 듯 하기도 한데 요즘은 곳곳에서 충전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은 모르겠습니다.

▷ 기본 액세서리
- 배터리(BAT-2400M, 2400L)
- 충전기 탁상용 거치대(DTH-1800)
- 이어폰 마이크(EM-600)
- 데이터매니저 케이블(IMCBL-900)
-> 기존 스카이 모델에 껴있던 이어폰과 같으며 아쉽게도 USB 케이블은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 MEMORY
- 내부 약 77MB
- 외장 : T-Flash Memory
-> T-Flash는 번들로 끼어있지 않습니다. 따로 사야 하는데 mini-sd보다 비싸기 때문에 아쉽습니다.

▷ 그 외 서비스
JUNE, NATE, MELON(MP3), GXG(3D GAME)를 지원하지만 모바일 뱅킹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평소 큐리텔 S2에 모네타 칩을 장착하여 대중교통 이용시 편리하게 사용했기에 아쉽게 느껴집니다.


2. 디자인


▷ 왼쪽 상단부터 담배, 스카이 8300, 애니콜 V420, 큐리텔 S2, 클리에 TJ35, 미오 168입니다. 액정 크기가 상당히 커서 TJ35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약간은 TJ35가 더 큰데 동영상을 볼 때는 TJ35의 320X320 해상도중 320X240 해상도만을 차지하기에 크기면에선 큰 차이가 없을 듯 합니다.


▷ S2, V420과의 비교입니다.


▷ 두께 비교입니다. 역시 상당히 두꺼운 편이며 바닥에 있는 렌즈 부분이 튀어 나와 있기에 땅에 내려 놓으면 한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그 때문에 덮개 주위만 기스가 심하게 납니다.


▷ 인테나 폰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크기는 상당히 큰 편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유선형 디자인을 잘 택하여 실제로 보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최근 나온 스카이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입니다.


▷ 슬라이드를 올렸을 때의 모습입니다.


▷ 반대쪽


▷ 카메라가 있는 뒷면입니다 양 옆으로 스피커가 달려 있습니다.


▷ 손에 쥐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폰 자체의 그립감은 좋은 편이지만 게임을 할 때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 박스 구성물입니다. 사실 USB 케이블이 빠졌습니다^^;


▷ 표준형과 대용량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 8300의 최대 특징인 레버 개폐식 렌즈입니다. 닫았을 때와 열었을 때의 모습 비교


▷ 거치대에 올려진 모습입니다. 다른 게임폰들은 세로형 거치대를 착용해서 거치대 위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들었는데 평범한 거치대를 사용하였습니다.


▷ 백라이트의 모습입니다. G와 GXG는 원래 한참 위에 있었지만 포토샵에서 아래로 내렸습니다^^;


▷ 메인 버튼입니다. 가운데는 NATE/OK 버튼이 있고 상하좌우 커서가 있습니다만 G100/G1000과는 다르게 8방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크기도 작아 게임에 어려움이 많고 취소 버튼을 잘 못 누르는 경우도 흔합니다.


▷ 다른 기종에는 없는 G, GXG 버튼이 있습니다. G는 내장형 게임, GXG는 GXG 게임을 위해 쓰이며 뒷 부분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슬라이드를 올렸을 때는 지렛대의 끝에 위치하게 되어서 세게 누르면 조금 불안하게 느껴집니다.


▷ 벌집형 키패드입니다. 상당히 만족스러운 디자인이지만 1,3은 슬라이드 윗부분과 가까워 손이 큰 사람은 다소 누르기 힘들 듯 합니다.


▷ 뒷면입니다. 렌즈커버 레버는 수동이고 커버를 열었을 때 자동으로 촬영 모드로 변하도록 설정 가능합니다(디폴트입니다). 수동이라니 조금 아쉽지만 충격을 많이 받는 부위인 만큼 자동으로 했을 때는 많은 고장이 생길 듯 합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아 커버를 닫지 않는 경우도 많아 렌즈가 이미 그리 깨끗하지는 않습니다-_-; 셀프용 거울은 잘 보이지 않아 큰 효용성을 못 느끼겠습니다. 플래쉬는 상당히 밝은 편입니다.
+ 셀프촬영 거울 파란 스티커 떼면 잘 보입니다(from 클리앙)


▷ 커버가 열린 모습, 그리고 연결고리와 핸즈프리 연결구멍입니다.


▷ T-FLASH가 들어갑니다.


▷ 반대쪽에는 셔터 버튼, MP3버튼, 자동응답 버튼이 있습니다. 셔터버튼은 슬라이드를 올렸을 때는 촬영모드로 가게 해주고 닫힌 상태에서 렌즈 커버를 열었을 때는 슬라이드의 이동 없이 바로 촬영하게 해줍니다. 촬영모드에서 MP3버튼은 리뷰, 자동응답 버튼은 플래시로 쓰입니다. 플래시를 쓸려면 촬영모드로 들어가야 하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 표준형과 대용량은 장착시에도 큰 변화를 느끼기 힘듭니다.


▷ 모네타 칩이 들어가지 않기에 다소 허전한 모습입니다


▷ T-FLASH 더미, SD, 십원짜리 크기 비교입니다.


▷ 슬라이드를 올린 모습입니다. V6900처럼 이 부분에 거울이 들어가도 좋을 듯 합니다.


▷ 기본 이어폰으로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전 괜찮은데 초기 물품들은 고장이 잦다고 합니다.

▷▷디자인 총평
▷ 디자인은 정말 주관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8300의 디자인은 큰 크기가 가지고 있는 불편함을 모두 해소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제겐 마음에 들었습니다.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63964_8300.avi
▷ 8300 외관 동영상입니다. 슬라이드 여닫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촬영시 셔터랙이 있습니다.


3. 메뉴&기능


▷ 기본 화면입니다. 방향키 메뉴는 따로 써 있지 않기 때문에 HELP 메뉴를 켜 둘 수도 있는데 끈 상태입니다. 앞으로 나올 내용들은 기존의 스카이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가 쓰는 배경 몇 개 첨부합니다 240X320 JPG로 쉽게 만들 수 있기에 수시로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QVGA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입니다-_-;









▷ 위에 나온 사진이지만 다시 한 번 복습용으로 첨부합니다. 메뉴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옆에 달린 자동응답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길게 눌러야 작동되며 메뉴-제어판-자동응답에서 인사말을 녹음할 수 있고 일반, 운전, 회의, 수신거부 등등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 커서키를 아래로 향했을 때 나오는 착발신 이력입니다. 음성통화, 문자 메시지가 섞여 있습니다.


1) NATE & JUNE



▷ 가운데 NATE/OK 버튼이 있습니다. QVGA이기에 상당히 많은 화면이 보여 탐색이 쉬운 편입니다. 항상 첫 화면에 보이는 키워드들은 클릭의 유혹을 느끼게 하는군요-_-;



▷ JUNE 접속 화면입니다. GXG GURU도 쥰 요금은 지원 안돼서 받아본 건 없습니다-_-; 잠깐 본 적은 있는데 동영상 풀화면 가능합니다.


2) 메뉴


▷ 방향키 좌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입니다. 스카이 UI가 잘 드러나는데 다른 스카이 모델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1-SKY SOUND, 2-SKY VIEW, 3-전자수첩, 4-제어판, 5-적외선 통신 입니다



▷ SKY SOUND 메뉴와 착신벨 메뉴입니다. 이 핸드폰 번호를 아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전화도 안 오는군요-_-; (S2하고 같이 들고 다닙니다)


▷ 각 종 비쥬얼에 관련된 옵션을 담당합니다


▷ 대기 화면을 3개 중 하나로 택할 수 있습니다. SKY TODAYS는 일정표입니다


▷ 셀프 디자인은 다양한 옵션이 가능한데 기본적인 JPG라도 몇가지 데코레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설명이 필요 없겠죠^^;


▷ 광수체, 고딕체가 있는데 고딕체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당장 바꿨습니다-_-;


▷ 조명 설정입니다.


▷ LED 설정입니다. 판타스틱, 레인보우 등의 변경으로 색이 반짝거리는 순서가 달라집니다.


▷ 절전시계로 설정해 두면 닫힌 상태에서 버튼 눌렀을 때 간단한 시계만 나옵니다. 전면 키 짧게 누름을 체크하지 않으면 길게 눌러야 시계를 볼 수 있습니다.



▷ 전자수첩입니다. PDA가 있기 때문에 따로 쓸 일은 없지만 모닝콜은 주말, 주오일, 공휴일 제외 등 다양한 옵션이 가능합니다.



▷ 제어판입니다. 특별히 설명할건 없고 언어는 한국어/영어 설정 가능하고 제 S/W 버전입니다. GXG GURU 홈페이지에서 받은 거라 다른 분들과 약간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글을 쓰는 시점은 05년 5월 17일입니다.


3) 전화부


방향키 우를 누르면 나오는 전화부입니다. 1-SPEED 찾기(그룹 검색), 2-이름으로 찾기, 3-전화번호로 찾기, 4-사진명함주소록, 5-전화부입력, 6-부가서비스, 7-단축다이얼편집, 8-그룹편집, #-자기정보 입니다. 2달 사용할거라 입력하긴 귀찮았는데 스카이 매니져 프로그램에서 아웃룩 주소록을 보내 쉽게 연락처를 입력하였습니다.



▷ 이름은 초성만으로도 검색 가능합니다.


▷ 네이트와 연동되는 명함주소록입니다.


▷ 전화부 입력입니다. 즉석 촬영도 가능합니다.


▷ 부가서비스 메뉴입니다.


▷ 자기 정보입니다. 다 모자이크 처리 했습니다-_-;


4) 멀티미디어 자료관리


▷ 방향키 상을 누르면 나옵니다. 1-사진관리, 2-동영상관리, 3-미디어 앨범, 4-라이브벨, 5-라이브스크린, 6-나만의 벨, 7-나만의 그림, 8-외부메모리관리, 9-메모리정보 입니다.


▷ 사진관리 메뉴입니다. 숫자2를 누르면 폴더2로 이동 가능하며 전 배경화면을 폴더2에 넣어둡니다. 외부 메모리는 아쉽게도 없어서 쓰질 못 하고 있습니다.





▷ 메뉴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배경화면 설정이 가능하고 편집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쪽 메뉴로 사진을 볼 때 슬라이드를 닫고 가로로 찍은 사진들은 풀화면으로 볼 수 없습니다.


▷ 동영상관리 메뉴입니다. 동영상은 이 곳에서 풀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소리와 함께 벨로 지정할 수 있어서 재밌게 응용가능할 듯 합니다. 여자친구 있으면 여자친구가 전화받으라는 동영상을 만든다던가-_-;


▷ 미디어 앨범입니다. Mp3와 JUNE 컨텐츠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처음 MP3를 들을 때 삭제하는 곳을 찾지 못했는데 내부m으로 가면 그 곳에서 삭제 가능합니다. 이 곳에서 재생목록 편집도 가능합니다.


▷ 나만의 벨입니다. ^^;;



▷ 나만의 그림입니다. 길티기어는 플레이 도중 캡쳐가 가능한데 깨졌군요-_-;

▷ 라이브 스크린, 라이브 벨은 양방향이 막혀 있는 상태입니다.



▷ 메모리 정보입니다. GXG게임 19개 합한 용량이 37메가네요.


5) 메시지


▷ 메시지 메뉴입니다. 1-수신함, 2-발신함, 3-그룹서비스, 4-컬러메일, 5-메시지 도착 알람, 6-메시지 모두 삭제, 7-전자우편 입니다.


▷ 수신함입니다.


▷ QVGA라 한 화면에 여유있게 들어옵니다. 물론 제가 내는 돈 아닙니다-_-v


▷ 한 번에 9개까지 보입니다.


▷ 발신함입니다.


▷ 그룹서비스 메뉴, 돈돈돈 입니다-_-;


▷ 컬러메일 메뉴입니다. 받는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아서 잘 안 보냅니다.


▷ 메시지도착알람 설정입니다. 스팸 차단 관련 메뉴는 보이지 않습니다.


▷ 전자우편입니다. 역시 써본적이 없네요.


6) 카메라


▷ 셔터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카메라 메뉴입니다. 커버를 열면 자동으로 촬영모드로 넘어가기에 잘 안 들어오게 되는 메뉴입니다. 1-사진 촬영, 2-동영상 촬영, 3-사진 관리, 4-동영상 관리, 5-NATE CODE, 6-인화신청, 7-포토On, 8-사진 인쇄, 9-카메라 설정입니다. 1,2는 조금 뒤에 설명하기로 하고 3,4는 멀티미디어 메뉴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 NATE CODE입니다.


▷ 포토ON 메뉴입니다.


▷ 프린터 연결 한 번 해봤습니다-_-;




▷ 카메라 환경설정 메뉴입니다. 슬라이드 닫을때는 촬영모드 계속으로 해놔야 가로-세로 모드 변환이 쉽습니다. 카메라 커버 동작설정을 통해 커버를 열었을 때 자동으로 촬영모드로 들어가게 할 수 있고 촬영음은 없앨 수 없습니다.


▷▷ 전반적으로 8300에서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이제 카메라, MP3, 게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카메라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63964_8300.avi
▷ 200만화소 CMOS 카메라입니다. CCD가 아니란 점이 다소 아쉽지만 화질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반셔터, AF가 지원되는데 셔터랙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위 동영상 링크에서 셔터랙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설명 끝에 있는 동영상이랑 같은 동영상입니다. 접사도 지원이 되며 슬라이드를 올렸을 때는 세로모드, 닫았을 때는 가로모드로 작동됩니다. 세로모드로 촬영할 때는 저해상도 촬영만 가능합니다. 촬영은 카메라(셔터)버튼, OK 버튼 양 쪽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쓰는 버전에서는 노출 조정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_-;;


▷ 세로 촬영 모드입니다. 320x240 혹은 240x320까지만 가능합니다.


▷ 가로 촬영 모드입니다. 1600x1200까지 가능합니다. 2.2인치 액정을 모두 사용하기에 웬만한 디카보단 커다란 화면을 보여줍니다.


▷ MP3 버튼을 누르면 리뷰 모드가 되고 풀화면으로 찍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동영상 가로 촬영 모드입니다. 역시 풀화면이 가능하고 640x480까지 촬영 가능합니다.


▷ 동영상 세로 촬영 모드입니다. 320x240, 240x320까지 가능하고 240x320으로 촬영하면 풀화면 촬영이 가능합니다.


▷ 풀화면으로 동영상 재생 가능합니다만 특이하게 동영상 촬영 중 리뷰 모드에서는 안되고 따로 메뉴 밖으로 나와 멀티미디어 메뉴나 카메라 관리 메뉴에서 동영상 관리로 들어가야 풀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플래시 밝기 비교입니다. 상당히 밝은 편입니다.


▷ 가로 촬영 모드에서 문자 버튼이 메뉴, JUNE 버튼은 사진-동영상 전환, G,GXG 버튼은 줌으로 사용됩니다. 방향키는 좌우 밝기 조절, 상은 화이트 밸런스, 하는 각 종 정보를 안 보이게 합니다.


▷ 이제 메뉴 설명입니다. 선택 가능한 서비스는 아래 240x320, 240x180 까지 있습니다.


▷ 접사 모드 설정입니다. 렌즈 옆에 있는 기종도 많은데 메뉴 안에 있습니다.


▷ 화이트 밸런스 오토는 노란색이 조금 많이 낍니다.


▷ 플래시 설정은 항상꺼짐으로 해놓고 어두운 곳에서는 자동응답 버튼을 이용해 플래시를 킨 채 촬영하는게 더 자연스러운 듯 합니다.



▷ 최고 해상도는 연속 촬영이 안됩니다.




▷ 촬영모드와 타이머 설정.





▷ 효과없음, 그레이, 세피아, 자주, 블루, 그린, 반전효과, 오래된 필름, 흑백 필름, 포스터, 모노 포스터, 스케치, 콩테, 모자이크, 엠보싱, 선명하게, 색연필, 연필, 화사하게, 얇게, 강렬하게, 부드럽게, 뽀샤시 등 많은 모드가 있습니다. 액자는 촬영 후 편집 모드에서 넣을 수 있습니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촬영모드 계속이 더 편합니다.



▷ 촬영 준비음 후 촬영음이 나옵니다.




▷ 메모리 저장 위치 설정과 도움말입니다. 도움말에는 밝기 설명이 빠졌습니다.












▷ 동영상 촬영입니다. 큰 차이가 없으니 사진만 첨부합니다.


▷ 퀵뷰로 동영상을 보면 풀화면이 안됩니다.



▷ 퀵뷰로 사진을 보면 풀화면이 가능하지만 메뉴는 썰렁합니다.



▷ 멀티미디어 메뉴나 카메라 메뉴에서 사진 관리로 오면 풀화면은 안되지만 메뉴가 많습니다-_-;



▷ 반대로 동영상은 멀티미디어 메뉴나 카메라 메뉴에서 풀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자키를 누르면 풀화면으로 변합니다. 외부 메모리를 이용하면 동영상 감상도 가능합니다만 t-flash가 없어서 확인은 못 해봤습니다.

▷▷ 세티즌 리뷰를 보니 촬영 중 액자설정이 가능한 걸로 보이네요. 버전에 따라 차이가 있나 봅니다.


5. 샘플 사진

▷ 포토샵에서 후보정(오토레벨) 한 사진들입니다^^;














































6. MP3

▷ MP3는 다른 SKT 단말기와 마찬가지로 멜론을 이용해 전송합니다. 한꺼번에 DCF 변환이 안돼서 불편합니다만 보조 메모리가 없으니 용량이 부족하고 다른 MP3PLAYER와 PDA가 있으니 써 본적은 별로 없습니다. MP3 재생시 핸드폰이 상당히 뜨거워집니다. MP3 들으며 문자를 보낼 수는 없습니다.


▷ 기본 재생 화면입니다.


▷ 메뉴 화면입니다.


▷ 재생곡 리스트입니다.


▷ 정렬 방식입니다.



▷ 스킨설정을 VOD로 설정하면 몇가지 비쥬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실용성은 떨어질 듯 합니다.



▷ 옵션 화면과 컨텐츠 정보입니다.


7. 게임폰에 대하여

▷ GBA만으로 유지되어 오던 휴대용 게임 시장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PSP, NDS의 등장은 지금까지의 휴대용 게임과 차원이 다른 게임을 보여주게 되었고 휴대폰 게임 또한 GXG, GPANG의 등장으로 예전의 게임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사실 현시점에선 그렇지 않습니다-_-). SKT에선 GXG, KTF에선 GPANG을 각각 런칭했고 기존의 수백 KB의 게임 용량에서 벗어나 수십메가에 이르는 게임들까지 핸드폰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그런데 GXG는 지금 제일 큰 게임 용량이 길티기어-7M 입니다-_-). 큐리텔에서 게임폰이 나온적이 있지만 성공했다고는 말하기 힘들고 GXG, GPANG은 이통사의 전격적인 지원과 더불어 상당히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제가 하고 있는 GXG GURU는 GXG를 홍보, 리뷰하는 역할입니다. 게임관련 비용은 전부 무료이기 때문에 이것저것 다 해보고 있습니다. 다만 핸드폰은 2달 후에 반납입니다-_-; GPANG이나 PSP는 곳곳에서 체험 이벤트를 하기도 했는데 아직 GXG는 직접 체험 이벤트를 하게 해주는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GXG 게임을 팔고 싶다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입니다.

▷ GXG, GPANG 은 전용 핸드폰이 필요한데 출시된 기종(5월 18일)은 각각 한대씩입니다. SKT에선 제가 쓰고 있는 스카이 8300. GPANG은 애니콜 G1000이 있습니다. GXG GURU에겐 정식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애니콜 G100, 싸이언 SV360까지 랜덤하게 주어졌습니다. 큐리텔에서도 게임폰이 나오는데 다른 기종들과는 달리 출시 날짜가 조금 많이 남아 있는 듯 합니다. 게임 성능은 대략
스카이 8300 <<<<<< 애니콜 G100 < 싸이언 SV360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자세한 스펙은 http://gxg.com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SK텔레텍 IM-8300 (GXG 홈페이지에서 이미지 가져왔습니다.)


▷ 삼성 SCH-G100 (애니콜 랜드의 게임들은 G100/1000 양 쪽에서 모두 돌아갑니다)


▷ LG SV360


▷ 팬택&큐리텔 PH-S6000



▷ G100, 8300, SV360 크기 비교


8. IM-8300 내장 게임



▷▷ motogp2
▷ 발매 전에 동영상이 공개되어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킨 게임입니다. 한마디로 어김없이 엉망입니다. 어떻게 뚝뚝 끊기는 게임을 내장게임으로 넣을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스카이 8300에 3D 가속칩이 달려 있는지 의심이 가게 만들어주는 게임입니다. 내장형 게임이라면 호환성이나 약간의 재미는 포기하고 휴대폰의 성능을 잘 보여주는 게임으로 가야 하는데 30초 이상 하기 힘들게 해주는 게임입니다. 속도감은 전혀 없고 제로백에만 7초 정도 걸립니다. 조작성도 엉망이고 벽에 부딪히면 제대로 빠져 나오지도 못 합니다. 지금까지 해 본 레이싱 게임 중 최악이라 할만 했습니다. 다른 GXG 게임을 하기 전 까지는-_-;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45189_im8300_motogp2.avi

▷▷ Punisher
▷ 퍼니셔는 그래도 괜찮은 게임입니다. 단순하긴 하지만 무리없이 돌아갑니다. 문제는 8300의 키 배치인데 G가 점프, GXG가 공격입니다. 그런데 이 두 버튼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당연히 불편합니다.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모든 게임에서 불편합니다. 액션 게임을 5분 이상 하면 손이 아프더군요.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45189_im8300_punisher.avi


9. WIPI 게임



▷▷ 포춘골프 (1121KB)
▷ 다른 신형 핸드폰들과 마찬가지로 위피 플랫폼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GXG 게임만 지원해 주기에 위피 게임은 자비로 받아야 하지만 8300을 처음 받은 날 궁금해서 받아 보았습니다. 포춘골프를 받았는데 다른 19개의 모든 GXG 보다 재밌고 그래픽이 좋습니다-_-; 즉 다른 폰에서도 할 수 있는 위피 게임이 GXG 전용게임들보다 재밌고 그래픽도 더 좋은 현실입니다-_-;
▷ 조금 이해가 안 가는 사실은 처음 8300을 받은 날은 네이트에서 포춘골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재밌게 즐기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며칠 뒤 네이트에서 포춘골프를 받을 수 없다고 하더군요. 지원할 수 없는 단말기라고 나온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도 8300으로 네이트에서 포춘골프를 받으려 하면 지원할 수 없는 단말기라고 나오며 받을 수 없습니다. 업그레이드 후 리셋을 하며 포춘골프가 지워졌었는데 어제 (5월 17일) 포춘골프 무료 이벤트를 한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777로 전화를 걸면 보내주는 문자를 통해 네이트에 접속하면 이벤트가 있는데 그 곳에서 포춘골프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물론 패킷 요금은 듭니다) 네이트에서 실행 불가능한 단말기라 나오지만 이 쪽에선 받을 수 있습니다. 즉 8300에서 포춘골프는 아무 문제 없이 돌아갑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며 스사모에선 GXG 게임 팔려고 일부러 막아놓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네이트에서 포춘골프로 검색해 들어가니 2페이지에 8300 사용자는 곧 다른 버전이 나온다는 공지가 있습니다. GXG 버전을 말하는 듯 한데, 문제는 기존의 세로 버전(위피)도 아무 문제 없이 돌아간다는 겁니다. 그리고 GXG 버전은 가격이 더 비싸겠지요.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75984_wipi_golf.avi


10. GXG게임

▷ 8300 리뷰어가 아닌 GXG GURU이기에 원래는 GXG 게임에 대한 리뷰를 자세히 진행해야겠지만 스카이 8300으로는 도저히 할 맛이 안 납니다. 다른 기종으로 바꿀 수는 없냐고 물어봤지만 그건 안된다고 하더군요. 딱 잘라 얘기하면 8300으로 접한 GXG 게임들은 최악 중의 최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가장 좋은 마케팅 방법은 사람들이 8300으로 GXG 게임을 접할 기회를 주지 않는 거라 했었는데 직접 해본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이런걸 돈 주고 팔 생각을 하냐’ 혹은 더 심한 반응을 보여줍니다. 8300에서 케이블로 게임 전송이 안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리콜 된다고 하는데 그게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네이트에 접속해 받는 건 정보이용료(3500원 정도)+패킷 요금이 되기 때문에 네이트,데이터 프리 요금제가 아닌 이상 받는게 무리이지만 케이블로 받는건 정보이용료 가격만이 아닌 2000원 정도를 더 추가시켜 5500원을 받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은 도저히 5000원 돈을 주고 받을 만한 게임들이 아닙니다. 모든 게임 수준이 위피 게임인 포춘골프보다도 떨어집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약간은 좋아질 수도 있겠지만 8300으로 접해 본 GXG는 말 그대로 절망적입니다. G100이나 SV360은 직접 해 본 적이 없어서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8300보다야 속도 면에서는 훨씬 빠르겠지만 그래도 게임 자체의 재미가 크게 증가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봐도 SKT 측에서 자회사인 SKTT에 신기술을 포함시키기 위해 무리수를 둔 듯 합니다. 게임폰 중 유일하게 3D 가속칩에 대한 발표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있긴 있는걸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 GXG 게임은 GXG 키를 누르면 나오는 GXG 접속 메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초기라 그런지 게임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습니다. 네이트에 들어가면 보이는 GXG 메뉴에 들어가면 몇가지 게임이 더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안 보이는 게임들은 검색을 하면 받을 수 있으며 5월 18일 현재 받을 수 있는 총 게임수는 19개입니다. 3D 대작, 3D 소용량, 2D 대용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mplayon과는 별도로 다운로드 컨텐츠 함에 모여 있습니다. 3D 대작 게임은 마비노기, 뮤, 라그나로크가 준비 중이라는데 올 하반기에야 발매 된다고 합니다.(중앙일보) 새로운 플랫폼의 게임기가 나오면 당연히 킬러 타이틀 한 두개 정도는 동시 발매되어야 하는데 GXG는 내세울만한 게임이 하나도 없는 실정입니다. 또 8300에서 1~2메가 게임도 제대로 안 돌아가는데 수십메가 용량의 게임이 제대로 돌아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 게임을 위한 그립감 또한 상당히 나쁩니다. G100/G1000과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곡선부위가 많아서 잡는게 불편합니다. G100/1000은 상당히 평평한 면이 많아서 그립감은 만족할 만 했습니다. 또 여러 번 언급하지만 게임을 위한 키배치가 절대 아닙니다.

▷ 일단 업그레이드를 통해 수정되어야 할 점은 슬라이드가 닫힌 상태에서 GXG키를 길게 눌렀을 때 바로 네이트 GXG로 접속되는 부분이 수정되어야 합니다. 바로 다운로드 게임이 있는 곳으로 가도록 해야겠죠. 또 업그레이드를 한 후 로딩 때 슬라이드를 닫으면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참고로 GXG 게임은 슬라이드를 여닫아도 게임 종료가 되지 않습니다.

▷ 여러 기종에서 돌아가는 게임이라면 모든 기종에서 테스트를 하기 힘들 테니 약간의 속도 저하가 있는 것은 이해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GXG 폰에서 GXG 전용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또한 GXG 게임은 모두 똑 같은 것이 아니라 휴대폰 기종마다 약간씩 다른 버전으로 나옵니다. 즉 발매하기 앞서 스카이8300에서 틀림없이 테스트를 해봤을텐데 상용화 할 수 없는 수준의 게임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용자들을 속여서 돈을 벌 생각이 아니라면 마땅히 GXG 목록에서 지워버리고 받은 사람들은 환불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한 최적화를 언급할 수도 있겠지만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상황을 볼 때 최적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딱 잘라 이야기하자면 받을만한 게임은 단 두 개 ‘신 고스톱 2005’와 ‘전차로 GO’ 입니다.


▷ 19개의 GXG 게임


▷▷ Space Ray
▷ 3D 소용량 게임, 1106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75929_gxg_space_ray.avi
▷ 슈팅 게임입니다. 흔하지 않게 괜찮은 속도로 돌아가기는 하나 게임 자체의 재미는 상당히 떨어집니다. 난이도 조절도 실패한 듯 갑자기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 미니고치
▷ 2D 대용량 게임, 1453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41602_gxg_minigochi.avi
▷ 기존에 있던 게임이 GXG 용으로 컨버팅 되어 나왔습니다. 다마고치 비슷한 육성 게임으로 밥 먹여 주고, 씻겨 주고, 놀아주는 게임입니다. 그래픽은 깔끔하지만 굳이 돈을 더 주고 GXG 용으로 받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풀화면인데 기존 게임에서 배경만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 신 고스톱 2005
▷ 2D 대용량 게임, 2632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41413_gxg_gostop.avi
▷ 고스톱 게임으로 상당히 추천할 만 합니다. 원래 핸드폰으로 맞고는 해도 해상도의 문제 때문 고스톱은 잘 안했는데 QVGA 해상도를 잘 살려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여러가지 화면 효과와 음성도 지원하기에 온라인 고스톱을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다만 로딩시간이 상당히 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상당히 괜찮은 게임이지만 고스톱에서 탈피하기 위해 나온 GXG인데 정작 고스톱 게임이 제일 괜찮다는 점은………..


▷▷ WINNING LAP
▷ 3D 소용량 게임, 1046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75984_gxg_winning_lap.avi
▷ 2005년도입니다. 2005년도에 왜 이런 게임이 나오는 걸까요. 그래픽이 엉망이란건 제껴두고 속도감도 제대로 나지 않습니다. 조작성도 엉망이라 motogp2처럼 벽에 부딪히면 잘 못 빠져 나옵니다. 절대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 신 포커 2005
▷ 2D 대용량 게임, 1587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41602_gxg_poker.avi
▷ 무난한 포커 게임이지만 사운드가 없어서 몰입도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기존의 포커 게임에 비해 고해상도를 활용하고 있기에 패를 알아보기 쉽습니다.


▷▷ 드래곤 에그
▷ 3D 소용량 게임, 1206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41413_gxg_dragon_egg.avi
▷ 전체 판을 기울여 구슬을 이용해 아이템을 먹는 게임입니다. 반응이 느린 편이라 재미가 없는데 속도만 괜찮게 나왔다면 내장 게임 용으로는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 AMF 볼링
▷ 3D 소용량 게임, 1535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064592_gxg_bowl.avi
타이밍을 이용한 볼링 게임인데 이 게임도 거의 환불해줘야 할 수준입니다. 프레임이 너무 끊겨 파워 조절하기도 힘들고 공이 굴러가는 애니메이션은 정말 할 말을 잊게 만듭니다. 프레임이 너무 떨어지기에 공이 굴러가는 화면을 여러 앵글에서 보여줄 때 레인만 보이고 아예 공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_-;





▷▷ 스피드매니악
▷ 3D 소용량 게임, 32329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064592_gxg_speed.avi
그래픽은 위닝 랩보다 좋지만 속도가 엉망인 레이싱 게임입니다. 게임상에서의 1초는 현실 상에서 2초는 넘을 듯 합니다. 일단 레이싱 게임은 속도가 좀 나와줘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달리 할말이 없습니다.





▷▷ 쇼생쥐탈출
▷ 3D 소용량 게임, 2343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175929_gxg_mouse.avi
고양이를 피해 보석을 챙기고 방을 탈출하는 퍼즐게임입니다. 시간에 따라 지나갈 수 있는 벽이 계속 바뀝니다. 속도가 할만하게 나오는 몇 안되는 3D 게임 중 하나이긴 하지만 재미는 그다지….





▷▷ SWERVE Basketball
▷ 3D 소용량 게임, 383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064592_gxg_basket.avi
▷ 2:2 농구게임으로 19개의 GXG 게임 중 최악으로 뽑힐만 합니다. 프레임이 너무 끊겨서 도저히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끊기며 가끔 공이 들어간 뒤에 멈추는 버그가 있기도 합니다. 용량 또한 이해할 수 없는 용량인데 어쨌든 저렇게 표기되더군요. 받은 사람들에게 당장 환불해줘야 할 게임이 아닌가 합니다.





▷▷ 아유래빗
▷ 3D 소용량 게임, 3449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61469/BLOG/200505/1116064592_gxg_rab.avi
▷ 사다리 타기 비슷한 아케이드 게임입니다. 사다리 타기 규칙을 이용해 다리 사이를 이동하며 자기가 직접 다리를 만들 수도 있고 늑대를 폭탄으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만…. 완전 슬로우 모션입니다. 속도 때문에 난이도가 너무 낮아져서 할 맛이 안 납니다.





▷▷ 보글보글
▷ 2D 대용량 게임, 881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49903_gxg_bubble.avi
▷ 달리 설명이 필요없는 게임입니다. 배경음악이 없습니다.-_-; 무엇보다 안 좋은 점은 조작성입니다. 방향키 상은 점프, 카메라 키는 좌로 점프, GXG키는 우로 점프가 되는데 당연히 너무 불편합니다. 특히 카메라 버튼은 반셔터 지원이 되기 때문에 2단이라 더욱 불편합니다.





▷▷ Mr. Driller
▷ 2D 대용량게임, 834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63816_gxg_drill.avi
▷ 원작은 상당히 재밌는 게임인데 2D 게임인 이 게임도 느립니다. 도저히 이해가 안 갑니다. 옵션에서 빠르게 로 해도 느립니다….역시 이 게임도 속도감이 없으니 원작과는 다르게 재미가 없습니다.






▷▷ 전차로GO
▷ 3D 소용량 게임, 877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63964_gxg_train.avi
▷ 얼마 안되는 할만한 게임입니다. 역시 원작게임을 컨버팅 했고 단순하지만 그럭저럭 할만합니다. 무엇보다 속도가 괜찮게 나온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당연히 그래야 할 것을….) 다소 단순한 조작으로 열차를 출발시키고 정확한 위치에 정차시키는 게임입니다. 단점으로는 게임이 짧은 편이고 게임 특성상 아무 것도 누르지 않고 보기만 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액정이 꺼집니다-_-; 이건 소프트웨어 적으로 방지를 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만족스러운 편이지만 솔직히 이 정도 게임은 위피로도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 Toy Heads
▷ 3D 소용량 게임, 2249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63816_gxg_head.avi
▷ 캐릭터를 조합해 대전을 즐기는 게임입니다. 흔들림에 맞춰 공격, 피하기만 해주면 됩니다. 속도는 괜찮은 편이지만 이상하게 메뉴에서 딜레이가 있습니다. 진동 느낌은 상당히 좋습니다만 너무 단순한 게임이라 추천하기는 힘듭니다.









▷▷ Guilty Gear
▷ 2D 대용량 게임, 6760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49903_gxg_gg.avi
▷ 아마 가장 주목을 받은 게임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실망입니다. 캐릭터가 6명으로 줄어든 것은 모바일이니까 이해할 수 있다 쳐도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속도와 그래픽은 좋은 편입니다. 문제는 역시 조작입니다. 일단 상당한 딜레이가 있습니다. 이 점은 수정된다고는 했는데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동영상을 보면 53초 정도에 제가 점프를 누른 뒤 1초 정도 후에야 점프를 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 점프가 달랑 한 종류 전진점프만 됩니다. 제자리 점프와 백점프는 없습니다. 또한 방향키 하도 앉아 발차기만 가능합니다. 단순히 앉는 커맨드가 없습니다. 기술은 3개+필살기 하나가 있는데 파동권 커맨드 기술 2개를 제외하면 도저히 입력이 안 됩니다. 그리고 8300의 카메라 버튼, MP3 버튼까지 공격용으로 사용하는데 사람 손의 한계 상 위 두 개 버튼과 G, GXG버튼을 동시에 잘 다룰 수가 없습니다. 가끔 다운되는 버그도 있습니다.





▷▷ 신원조맞고
▷ 2D 대용량 게임, 2737KB
▷ 동영상 : http://mediafile.paran.com/MEDIA_419649/BLOG/200505/1116263816_gxg_go.avi
▷ 맞고 게임입니다. 3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을 택해 플레이 할 수 있고 스토리도 있습니다. 효과는 괜찮은 편이지만 그래픽이 너무 떨어집니다. 패 그래픽을 보면 도대체 용량이 어디로 날라갔는지 모르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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